MMORPG 게임 내 계정도용 탐지 모델에 관한 연구

Vol. 25, No. 3, pp. 627-638, 6월. 2015
10.13089/JKIISC.2015.25.3.627, Full Text:
Keywords: Identity theft, Online game security, user behavior analysis, MMORPG
Abstract

온라인 게임시장의 성장으로 아이템 거래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 아이템 현금 거래시장은 1조 6,000억원 규모로 성장하였으며, 활성화된 시장으로 인해 아이템 및 게임머니의 현금화가 용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특성으로 악의적인 사용자들은 온라인 게임에서 계정도용을 통해 금전적인 가치가 높은 희귀 아이템 및 게임머니를 탈취하여 현금화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MMORPG(Massive Multi-user Online Role Playing Game)내에서의 계정도용자들의 행위분석을 통한 계정도용 탐지모델을 제안한다. 계정도용의 경우 현금화 시킬 수 있는 아이템 및 게임머니를 탈취해야하기 때문에 게임 행동상에서 경제활동에 치중되어 있으며 아이템 생산, 아이템 판매, 게임머니 획득 이라는 특정 시퀀스를 가지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계정도용 탐지모델을 제안하였으며, 본 논문의 탐지모델을 활용하여 분류한 결과 84%의 정확도를 보였다. 더불어 거래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계정도용 시 발생하는 거래특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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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e this article
[IEEE Style]
H. Kim, B. I. Kwak, H. K. Kim, "A study on the identity theft detection model in MMORPG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ol. 25, no. 3, pp. 627-638, 2015. DOI: 10.13089/JKIISC.2015.25.3.627.

[ACM Style]
Hana Kim, Byung Il Kwak, and Huy Kang Kim. 2015. A study on the identity theft detection model in MMORPG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25, 3, (2015), 627-638. DOI: 10.13089/JKIISC.2015.25.3.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