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에서의 이상 징후 탐지 기법 조사 및 분류

Vol. 25, No. 5, pp. 1097-1114, 10월. 2015
10.13089/JKIISC.2015.25.5.1097, Full Text:
Keywords: Survey, categorization, taxonomy, Online game, Detection
Abstract

빠르게 성장한 게임 시장의 규모에 따라 게임봇, 게임핵, 골드파밍, 사설서버, 시스템 해킹, 네트워크 해킹, 계정도용 등과 같은 게임을 이용한 여러 불법 행위가 증가해 왔다. 이러한 불법 행위를 예방 및 탐지하기 위해 게임 보안 솔루션들이 존재하지만 각 게임마다의 특징이 존재하기 때문에 부정행위로부터 보호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다. 또한 게임 보안은 게임의 기획과 조화되는 게임 보안 솔루션 및 탐지 방법들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온라인 게임에서의 보안 관련 연구에 대한 동향을 조사하였다. 온라인 게임에서의 부정행위를 분류하였고, 온라인 게임에서의 각 특징에 따른 부정행위 예방 및 탐지 방법을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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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e this article
[IEEE Style]
B. I. Kwak and H. K. Kim, "A survey and categorization of anomaly detection in online game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ol. 25, no. 5, pp. 1097-1114, 2015. DOI: 10.13089/JKIISC.2015.25.5.1097.

[ACM Style]
Byung Il Kwak and Huy Kang Kim. 2015. A survey and categorization of anomaly detection in online game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25, 5, (2015), 1097-1114. DOI: 10.13089/JKIISC.2015.25.5.10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