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PS 게임 서버 로그 분석을 통한 클라이언트 단 치팅 탐지 기능 개선에 관한 연구

Vol. 25, No. 6, pp. 1465-1476, 12월. 2015
10.13089/JKIISC.2015.25.6.1465, Full Text:
Keywords: Online game security solution, FPS Online game security, FPS Server log analysis
Abstract

일반적으로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하는 치팅 프로그램 탐지 모델은 클라이언트 단의 치팅 흔적을 조사하여 이를 실시간으로 탐지하는 방식과 서버의 누적 로그에 탐지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치팅 유저를 분류하는 서버 단 탐지 모델로 나누어진다. 클라이언트 탐지 모델은 Anti-reversing 기능 제공과 게임 메모리 변조와 같은 다양한 치팅 공격에 대한 탐지가 가능하나, 탐지 모듈이 클라이언트 단에 배포되어 동작하여 분석 및 우회가 가능할 뿐 아니라 오탐지로 인해 기능의 확장에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이로 인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서버 로그 분석 탐지모델은 강력한 탐지 및 높은 정확도를 자랑하나, FPS와 같이 저 사양의 쉽고 단순한 접근성을 가진 로그 데이터만으로는 치팅 유저와 일반 유저 사이의 유의미한 차이점을 찾기가 어려워 이를 활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존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상기한 두 탐지 모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단의 게임 보안 솔루션의 로그 정보와 서버 로그를 융합한 실험을 통해 효율적인 탐지 모델을 재설계 하였으며 실제 서비스 중인 FPS 게임에 이를 검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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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e this article
[IEEE Style]
S. M. Kim and H. K. Kim, "A research on improving client based detection feature by using server log analysis in FPS game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ol. 25, no. 6, pp. 1465-1476, 2015. DOI: 10.13089/JKIISC.2015.25.6.1465.

[ACM Style]
Seon Min Kim and Huy Kang Kim. 2015. A research on improving client based detection feature by using server log analysis in FPS game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25, 6, (2015), 1465-1476. DOI: 10.13089/JKIISC.2015.25.6.1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