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 메커니즘을 이용한 초등 네트워크 정보보안 학습교재 및 교구 개발

Vol. 26, No. 3, pp. 787-798, 6월. 2016
10.13089/JKIISC.2016.26.3.787, Full Text:
Keywords: Elementary Education, Elementary Network Security, Gamification, Teaching Tool, Security Learning
Abstract

사이버 범죄가 급증함에 따라 초등학생에게도 정보보호 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사이버 범죄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보보호에 대한 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정보보호교육을 위한 소양 지식적 접근을 통해 태도와 소양기술이 통합된 실천중심의 정보보호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본 논문에서 개발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메커니즘을 이용한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네트워크 정보보안 학습 교구가 초등학생들의 정보보호 지식 및 태도, 기능뿐만 아니라 실천능력에도 효과적임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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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e this article
[IEEE Style]
D. Lee and N. Park, "Teaching Book and Tools of Elementary Network Security Learning using Gamification Mechanism,"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ol. 26, no. 3, pp. 787-798, 2016. DOI: 10.13089/JKIISC.2016.26.3.787.

[ACM Style]
Donghyeok Lee and Namje Park. 2016. Teaching Book and Tools of Elementary Network Security Learning using Gamification Mechanism.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26, 3, (2016), 787-798. DOI: 10.13089/JKIISC.2016.26.3.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