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 위치 서비스를 이용한 온라인 게임 악용 탐지 방안

Vol. 27, No. 5, pp. 1069-1076, 10월. 2017
10.13089/JKIISC.2017.27.5.1069, Full Text:
Keywords: GPS spoofing detection, fake GPS, mock location, route analysis
Abstract

최근에 출시된 포켓몬고는 위치 기반의 실시간 증강 현실을 모바일로 구현한 온라인 게임이다. 이 게임의 올바른 플레이는 사용자들이 직접 이동해가며 출현하는 포켓몬을 수집하는 것을 기본 전개로 해야 하지만, 인기가 많아짐에 따라 쉽게 플레이하기 위한 악용 사례가 생겨났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Fake GPS와 같은 모의 위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것으로,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실내에서 이동하지 않고도 게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게임에서의 부정행위로 판단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부정행위를 클라이언트 관점(모바일 기기)에서 탐지하면 시스템 자원을 많이 소모할 수 있어 게임 속도를 급격히 저하시킬 수 있다. 개발사 입장에서는 게임 사용성과 사용자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탐지 방법은 적용시키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서버 관점에서 GPS 위치 기록을 활용하여 생성한 이동경로를 분석하여 모의 위치 서비스를 온라인 게임에서 악용하는 사용자를 탐지하는 기법을 제시한다.

Statistics
Show / Hide Statistics

Statistics (Cumulative Counts from December 1st, 2017)
Multiple requests among the same browser session are counted as one view.
If you mouse over a chart, the values of data points will be shown.


Cite this article
[IEEE Style]
J. Han and S. Lee, "Fake GPS Detection for the Online Game Service on Server-Sid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ol. 27, no. 5, pp. 1069-1076, 2017. DOI: 10.13089/JKIISC.2017.27.5.1069.

[ACM Style]
Jaehyeok Han and Sangjin Lee. 2017. Fake GPS Detection for the Online Game Service on Server-Sid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27, 5, (2017), 1069-1076. DOI: 10.13089/JKIISC.2017.27.5.10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