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도 동계종합학술발표회 참여에 감사드립니다.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자

    2024-02-14
  • 조회수

    460

 

안녕하십니까?

지난 1월 31일(수)부터 2월 2일(금)까지 사흘간 평창 용평리조트에서 개최된 2024년도 한국통신학회 동계종합학술발표회에 참석해 주시고 학회 발전에 도움을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번 행사는 1,460여명의 역대 최다 등록과 830여편의 역대 최다 논문 발표로 매우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규모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특별 프로그램으로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으며, 참가자들에게 멋진 학술 교류의 장을 제공하였다고 생각됩니다. 행사장 전체가 연일 참가자들로 북적거렸으며 열띤 토론을 펼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활기찬 행사였습니다.

리셉션과 함께 진행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백용순 소장의 초청강연에는 250여명이 참가하였으며, 삼성전자 최성현 부사장과 SK텔레콤 이종민 부사장의 초청강연은 강연장 자리를 꽉 채우고도 많은 참가자들이 서서 강연을 들을 만큼 뜨거운 열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화시스템 박성균 연구소장과 LIG넥스원 김도경 연구소장의 초청강연 또한 열띤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홍콩대 Kaibin Huang 교수와 영국 UCL의 Kai-Kit Wong 교수의 해외석학 특별강연을 통해 최신 ICT 기술에 대한 수준 높은 강연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미국 ASU Ahmed Alhkateeb 교수, 연세대 손지용 교수, Ericsson 정민근 박사, Deakin대 박지홍 교수, AWS 조상만 Solutions Architect를 초청하여 다양한 주제의 튜토리얼을 제공하였습니다. 신진연구자 특별세션, 스타트업 특별세션, Junior Faculty Social Gathering 세션도 참가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 외에도 삼성리서치 특별세션,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특별세션, 6G포럼 특별세션, 남극 통신 실험 결과 발표, ICT전략 특별세션, 에너지, 이동통신, 인공지능, 통신네트워크, 민·군 IT융합, 블록체친 소사이어티 특별세션, 철도IT융합, 부호및정보이론, 통신신호, IoT응용 연구회 특별세션, ITRC 사업단 및 BK교육연구단 특별세션 등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행사를 가득 채웠습니다. 또한 NI누비콤, 리골코리아, 브이에스아이(주)의 전시부스에도 많은 참가자들이 방문하여 기업체의 최신 제품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알차게 진행되었습니다. 한화시스템과 LIG넥스원에서 운영한 채용상담부스에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상담을 받았습니다. LLM을 활용한 ICT 융합 사회 문제 해결 아이디어 도출을 주제로 진행한 학부생 아이디어 경진대회에는 14개교에서 22팀/67명의 학부생이 참가하였으며, 열띤 토론과 심사를 거쳐 대상 1팀, 최우수상 2팀, 우수상 4팀, 장려상 8팀을 선정하여 시상하였습니다. 대상을 수상한 팀원에게는 Ericsson-LG에서 2개월간 Internship 기회를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거듭 동계종합학술발표회 참석에 감사드리며, 건강한 모습으로 올해 6월 19일(수)~22일(토)에 제주시 라마다플라자호텔에서 개최되는 하계종합학술발표회에서 다시 뵙기를 기대하겠습니다.

2024년 2월 14일

한국통신학회 회장 정성호
동계종합학술발표회 조직위원장 조성래
동계종합학술발표회 프로그램위원장 신오순, 채찬병, 최지웅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