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 시간 간격 기반 게임 봇 탐지 기법

Vol. 28, No. 5, pp. 1153-1160, 9월. 2018
10.13089/JKIISC.2018.28.5.1153, Full Text:
Keywords: Online game, Bot detection, Machine Learning
Abstract

온라인 게임 이용자가 증가하고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여러 가지 부정행위가 발생하고 있다. 게임 봇은 플레이 시간을 확보하고, 계정 레벨업과 각종 재화 획득을 용이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불법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의 행위 시간 간격(ATI)을 기반으로 게임 봇을 탐지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이 기법은 게임에서 봇의 행위를 관찰하여 빈도수가 많은 행위를 선별한다. 선별된 행위별로 빈도수, ATI 평균, ATI 표준편차를 feature로 MachineLearning을 적용하여 정상 사용자와 게임 봇을 구분한다. 제안한 기법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아이온’ 게임의실제 로그를 이용하여 성능을 측정하였고, 97%의 정확도를 보였다. 이 방법은 캐릭터의 움직임, 소셜 행위 뿐 아니라 이용자의 모든 행위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게임에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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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e this article
[IEEE Style]
강용구 and 김휘강, "Game Bot Detection Based on Action Time Interval,"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ol. 28, no. 5, pp. 1153-1160, 2018. DOI: 10.13089/JKIISC.2018.28.5.1153.

[ACM Style]
강용구 and 김휘강. 2018. Game Bot Detection Based on Action Time Interval.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28, 5, (2018), 1153-1160. DOI: 10.13089/JKIISC.2018.28.5.1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