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S : Shield of Steam API 콜 버스마크 기반의 온라인 게임 ESD DRM 보호

Vol. 28, No. 6, pp. 1297-1307, 11월. 2018
10.13089/JKIISC.2018.28.6.1297, Full Text:
Keywords: Steam, Game ESD, Online game security, API Call birthmark
Abstract

Steam과 같은 온라인 게임 ESD(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이 등장하면서 게임 불법 복제 방법도다양화되고 있다. 온라인 게임 ESD에서는 오프라인에서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어야한다는 특징 때문에 소프트웨어 DRM을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보안 수준이 낮아 쉽게 우회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연구에서는 불법 복제된 게임의 크랙을 분석하여 Steam DRM을 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API 콜 버스마크를 이용해 DRM을 보호하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생성한 버스마크는 크랙 그룹을 나타내는 데 있어 85% 이상의강인성을 보였고, 크랙 여부를 탐지하는 데 95%의 신뢰성을 보였다. 수행한 연구를 통해 온라인 게임 ESD의 보안향상을 도모할 수 있고, Third Party DRM을 구매할 수 없는 영세한 인디게임 개발자들에게도 일정 수준 이상의게임 복제 방지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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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e this article
[IEEE Style]
오동빈 and 김휘강, "S.O.S : Shield of Steam Protection Based on API Call Birthmark in Online Game ESD DRM,"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ol. 28, no. 6, pp. 1297-1307, 2018. DOI: 10.13089/JKIISC.2018.28.6.1297.

[ACM Style]
오동빈 and 김휘강. 2018. S.O.S : Shield of Steam Protection Based on API Call Birthmark in Online Game ESD DRM.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28, 6, (2018), 1297-1307. DOI: 10.13089/JKIISC.2018.28.6.1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