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로그 데이터 클러스터링 기반 일일 단위 게임봇 판별

Vol. 31, No. 6, pp. 1097-1104, 12월. 2021
10.13089/JKIISC.2021.31.6.1097, Full Text:
Keywords: Online-game security, Bot detection, Data Clustering, Categorizing
Abstract

온라인 게임 봇은 이미 수 많은 방식을 통해 사람들에게 알려져 왔으며, 사용자의 게임 흥미 저하, 게임 내 경제순환 파괴, 게임 컨텐츠 및 수명 단축 등 많은 문제점을 야기한다. 정상적이지 않은 게임 봇 운영을 방치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게임 제작사와 게임 플레이어에게 모두 악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이에 대한 탐지 및 제재는 필수가 되었다. 하지만 제재 단계에서 생기는 오인 제재의 딜레마를 피하기 쉽지 않다. 게임사 측에서 유저를 제재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분석 지표인 로그를 가지고 제재 여부를 판단해야 하며, 로그에서 추출한 정보를 근거로 확보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탐지 대상 기간의 로그에 대하여 이를 일일 단위로 나누어서 게임봇 유저 판별을 수행할 것이다. 일일 단위 탐지를 위해 탐지 기간을 하루 단위로 나누어 해당 일자에 대한 게임봇 여부를 우선 판별하고, 이후 최종 결과를 판단하였다. 제안한 방법론을 통해 일반 유저 스타일과 게임봇 유저 스타일이 섞여 있는 경우를 쉽게 탐지해낼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론으로 테스트한 결과, 분류 정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 중 하나인 F1-score가 0.898에서 0.945로 향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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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e this article
[IEEE Style]
김주환 and 최진영, "온라인 게임 로그 데이터 클러스터링 기반 일일 단위 게임봇 판별,"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ol. 31, no. 6, pp. 1097-1104, 2021. DOI: 10.13089/JKIISC.2021.31.6.1097.

[ACM Style]
김주환 and 최진영. 2021. 온라인 게임 로그 데이터 클러스터링 기반 일일 단위 게임봇 판별.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31, 6, (2021), 1097-1104. DOI: 10.13089/JKIISC.2021.31.6.10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