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성장 유형 분류를 통한 온라인 게임 하드코어 유저와 게임 봇 탐지 연구

Vol. 25, No. 5, pp. 1077-1084, 10월. 2015
10.13089/JKIISC.2015.25.5.1077, Full Text:
Keywords: Bot detection, user behavior analysis, Hard-core user, Data Mining, MMORPG
Abstract

온라인 게임에서 게임 봇의 사용은 개인정보 탈취, 계정도용의 보안 문제를 발생시킨다. 또한, 게임 봇은 게임 내재화를 불공정하게 수집하여 게임 콘텐츠의 빠른 소비와 정당한 게임 사용자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주어 게임시장 침체를 일으킨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온라인 게임 내 캐릭터의 성장 과정 분석을 통해 성장 유형을 정의하고, 성장 유형에서 게임봇을 탐지 및 하드코어 유저와 봇을 분류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실제 게임 데이터에 제안한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5가지로 성장 유형을 분류하였고, 93%의 정확도로 봇 탐지 및 하드코어 유저와 봇을 구분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봇으로 탐지되었던 하드코어 유저를 구분해내고, 게임 봇을 성장 전에 사전 탐지함으로써 향상된 성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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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e this article
[IEEE Style]
J. Lee, S. W. Kang, H. K. Kim, "A study on hard-core users and bots detection using classification of game character's growth type in online game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ol. 25, no. 5, pp. 1077-1084, 2015. DOI: 10.13089/JKIISC.2015.25.5.1077.

[ACM Style]
Jin Lee, Sung Wook Kang, and Huy Kang Kim. 2015. A study on hard-core users and bots detection using classification of game character's growth type in online game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25, 5, (2015), 1077-1084. DOI: 10.13089/JKIISC.2015.25.5.10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