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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로우-타임윈도우 기반 봇넷 검출을 위한 오토엔코더 실험적 재고찰
    강구홍, Vol. 33, No. 4, pp. 687-697, 8월. 2023
    10.13089/JKIISC.2023.33.4.687
    주제어: Botnet Detection, Network Security, Autoencoder, NetFlow, Power-law

    다크넷 트래픽 기반의 알려지지 않은 IoT 봇넷 선제탐지 방안
    박건량, 노희준, 송중석, Vol. 33, No. 2, pp. 267-280, 4월. 2023
    10.13089/JKIISC.2023.33.2.267
    주제어: IoT, Botnet, Preemptive detection, Darknet, CTI(Cyber Threat Intelligence)

    ROS 2의 이벤트 기반 런타임 모니터링을 활용한 실시간 공격 탐지 시스템
    강정환, 서민성, 박재열, 권동현, Vol. 32, No. 6, pp. 1091-1102, 12월. 2022
    10.13089/JKIISC.2022.32.6.1091
    주제어: Robot Operating System, Event-based Runtime Monitoring, Real-time attack detection

    온라인 게임 로그 데이터 클러스터링 기반 일일 단위 게임봇 판별
    김주환, 최진영, Vol. 31, No. 6, pp. 1097-1104, 12월. 2021
    10.13089/JKIISC.2021.31.6.1097
    주제어: Online-game security, Bot detection, Data Clustering, Categorizing

    헨젤과 그레텔 : 게임 내 아이템 거래를 기반으로 한 GFG 탐지 방안
    이경민, 김휘강, Vol. 28, No. 6, pp. 1415-1425, 11월. 2018
    10.13089/JKIISC.2018.28.6.1415
    주제어: Online Games, MMORPG, game bot, GFG, Trading Network, Online Games, MMORPG, game bot, GFG, Trading Network

    행위 시간 간격 기반 게임 봇 탐지 기법
    강용구, 김휘강, Vol. 28, No. 5, pp. 1153-1160, 9월. 2018
    10.13089/JKIISC.2018.28.5.1153
    주제어: Online game, Bot detection, Machine Learning, Online game, Bot detection, Machine Learning

    자기 유사도를 이용한 MMORPG 게임봇 탐지 시스템
    이은조, 조원준, 김현철, 엄혜민, 이지나, 권혁민, 김휘강, Vol. 26, No. 1, pp. 93-108, 2월. 2016
    10.13089/JKIISC.2016.26.1.93

    자산변동 좌표 클러스터링 기반 게임봇 탐지
    송현민, 김휘강, Vol. 25, No. 5, pp. 1131-1142, 10월. 2015
    10.13089/JKIISC.2015.25.5.1131

    온라인 게임 봇 길드 탐지 방안 연구
    김하랑, 김휘강, Vol. 25, No. 5, pp. 1115-1122, 10월. 2015
    10.13089/JKIISC.2015.25.5.1115

    캐릭터 성장 유형 분류를 통한 온라인 게임 하드코어 유저와 게임 봇 탐지 연구
    이진, 강성욱, 김휘강, Vol. 25, No. 5, pp. 1077-1084, 10월. 2015
    10.13089/JKIISC.2015.25.5.1077